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일러스트레이터로 이미지 안에 글자넣기 🍧야너두 타이포그래픽 아트포스터 만들 수 있어요

by 9냥 2020. 4. 9.

디자인연습 (24)

일러스트레이터로 이미지 안에 글자넣기 🍧야너두 타이포그래픽 아트포스터 만들 수 있어요

feat. 바닐라아이스크림

 

 

 

완성작

 

 

의도한 건 아니었는데 3일 연속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있네요. 날도 따뜻해지고 하니까 제가 아마도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었나봅니다. 이번에는 가장 먹고 싶은 바닐라콘으로 골라봤는데요.일러스트레이터에서 모양 안에 글씨를 넣어볼거예요.

 

한번쯤 이런 거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예전에는 광고에서도 이러한 기법이 많이 사용되곤 했었는데 요즘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아트웍에서 응용할 수 있고 편집광고에서는 은근 많이 응용되는 거 같아 가져와봤습니다. 혹여나 글자 하나하나 배치하여 일부러 고생하시는 분들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이기도 하고요!

 

 

 

 

 

 

래퍼런스

위 이미지들처럼 이미지 안에 아주 자연스럽게 글씨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예쁘게 나오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원하는 모양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인 거 같네요! 하지만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금방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소스준비

사진을 활용해서 일러스트와 같이 겹쳐주면 더 좋을 것 같아서 먹음직스러운 아이스크림 사진 하나를 가져왔어요. 역시나 unsplash사이트에서 가져왔고요. 꼭 사진이 필요한건 아니고 모양을 쉽게 따기 위함입니다. 그림그리기에 자신있는 분들은 그냥 막 그려도 되시구요!

 

 

Photo by Dana DeVolk on Unsplash

Melty caramel ice cream cone. Download this photo by Dana DeVolk on Unsplash

unsplash.com

도큐먼트에 예쁘게 올려줌

 

 

 

 

2 라인만들기

글씨를 넣고 싶은 아이스크림 모양을 만들어요. 아래 콘이랑 손가락은 나중에 라인일러스트를 위해 함께 그려줬어요. 라인은 나중에도 수정이 가능하지만 지금 단계에서 잘 만들어두면 수정할 일이 없으니까 예쁘게 만들어주세요

 

 

 

3 나눠주기

글씨를 넣어주기 전에 만들었던 모양을 잘라줘야해요. 덩어리 하나 당 단어 하나가 들어가기 때문에 단어의 길이를 생각해서 덩어리를 적당하게 나눠주고, 폰트도 두꺼운 걸로 선택하는 게 포인트인데요.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니까 처음부터 너무 힘 뺄 필요는 없답니다. 

iceice와 vanilla 글씨를 넣어주기 위해 각각 만들어 두었어요. 이제 필요한 준비는 모두 끝이네요

 

 

 

 

4 둘러싸기 왜곡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이미지안에 글자를 넣어주는 기능은 바로 이 둘러싸기 왜곡이라는 건데요. 적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글자와 덩어리를 선택해고요. 이때 덩어리가 최상위에 위치해야 기능이 먹혀요. 최상위에 위치한 덩어리 안에 글자를 둘러싸서 왜곡시킨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똑같은 과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단축키를 알아두면 더 빠르게 할 수 있겠죠! (atl+ctrl+c)

Object > Envelope distort > Make with Top Object

 

둘러싸기 왜곡의 최상위 오브젝트로 만들기가 적용된 상태입니다.(A) 앞서 말씀드린대로 생각처럼 예쁘게 모양이 나오지는 않았어요. 아마도 더 작게 사선으로 모양을 잘라주는게 예쁘게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양을 자르는 데에는 방법이 있는게 아니여서 여러가지로 시도해보고 잘 된 이미지를 따라하면서 감각을 찾는게 중요할 거 같아요.

A

 

 

 

 

 

5 수정하는법

상단 툴바를 보면 두가지 아이콘이 나오는데요. 첫번째(B)는 메쉬 즉, 패스의 모양을 수정할 수 있는 모드이고요. 도형 수정하듯이 직접선택툴로 포인트를 수정해주면 돼요. 도형을 수정하는 동시에 그 모양에 맞게 글자들도 함께 변경되는 걸 볼 수 있어요.

두번째(C) 별모양은 폰트의 크기, 종류, 색 등등을 수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글자 수정하듯이 내용도 바꿀 수 있고 서체도 변경가능합니다. 다만, 글씨를 바꾸면 위치도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다시 옮겨줘야한다는 단점도 있어요.

이렇게 두가지 모드를 번갈아가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B
C

 

 

 

 

아이스크림 글씨만 추가하기에는 심심한 감이 있어서 위에 원형 안에 체리도 추가해봤고요. 색과 폰트만 바꿔줬는데도 느낌이 훨씬 살아나네요! 요번 작업은 정성을 들일수록 예쁜 결과물이 나오는 거 같아요. 모두들 도전해보세요!

완성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