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 만들기(2) 땡땡이패턴 만드는법,플라스틱텍스처 합성하기

by 9냥 2020. 4. 8.

디자인연습 (23)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 만들기(2)

땡땡이패턴 만드는법,플라스틱텍스처 합성하기

feat.빅토리아시크릿 PINK하드바 입욕제

 

 

 

 

 

안녕하세요! 모두들 코로나와 더불어 춘곤증하고도 잘 싸우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어제 예고해드린대로 이번 포스팅은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 만들기(1)과 연결되는 내용이에요.

아래 링크타고 먼저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방법을 보신 후에 이번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한개도 놓치지 말라구욧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빅토리아시크릿 PINK 하드바 입욕제

디자인연습 (22)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빅토리아시크릿 PINK 하드바 입욕제 feat. Victoria's Secret PINK Chill Out Bath Bomb 아이스크림 먹고 싶은 사람 손✋ 네 그래서 준비한 핑크핑크한 하..

9nyang.tistory.com

 

 

 

 

 

 

완성작

 

 

 

일러스트레이터만의 기능이자 정말 많이 사용하는 패턴등록법, 손그림이나 독특한 모양을 직접 만들어서 제작할 수 있기때문에 그림이나 상품 등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 꼭 배워야할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보세요! 또한, 동일한 모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다른 튜토리얼을 검색하면서 보시면 더욱 도움이 많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초간단 방법으로 (1)도트 패턴을 직접 만들어보고, (2)텍스트에 패턴 적용하는 법과 (3)패턴 수정하는 법까지 알아볼 건데요. 여기에 진짜 포장지처럼 텍스쳐까지 합성해서 완성시킬 거예요

 

 

 

 

 

 

1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땡땡이 도트패턴 만드는법

정리 | 원만들기 > 스와치패널에 드래그 > 끝

 

(1)적당한 크기의 원형을 만들어줍니다. 나중에 크기와 색상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생각해서 만들어도 상관없어요. 

 

(2)요렇게 조그만 7px이 완성되었는데요. 마우스포인트가 있는 곳이 방금 만들어낸 원모양입니다.

 

(3) 잘 안보이니까 확대해서, 요거를 클릭&드래그하여 swatch패널에 넣어주면 됩니다. 네 이게 패턴등록하는 법이에요

아래 이미지처럼 패널에 '새 패턴 견본'이 추가된 걸 보실 수 있어요. 지금은 도형색이 흰색이다보니 패널에 흰색으로 보이는데요. 만약 다른 색상이었다면 해당 색의 원형으로 추가되었을 겁니다.

 

 

 

 

 

 

2 패턴적용하는 법

스와치에 방금 만들어놓은 패턴썸네일을 클릭만 하면 됩니다. 도형에 색상칠하는 것처럼 똑같이 하면 바로 적용이 돼요. 아래 이미지에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도트간의 간격을 따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요렇게 보여요. 다행히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시 스와치 패널로 가서요.

 

 

 

 

3 패턴 옵션에서 수정하는 법

스와치패널에 등록되었던 썸네일을 더블 클릭하면 <패턴 옵션>이 떠요. 여기서 타일이 배치되는 유형이나 각 오브젝트간의 간격, 크기, 패턴의 전체적인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는 수정하기 편하도록 색을 잠시 검정색으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앞서 만들었던 7px의 도트가 너무 컸었기에 모양을 살짝 줄여주었어요. 그랬더니 모양이 뭔가 안 예쁘게 나옵니다. 이때 정할 수 있는게 바로 타일 유형입니다.

 

 

 

처음에는 격자무늬였기 때문이었는데요 '열로 벽돌형'으로 변경하면 벌집과 같은 모양으로 배치됩니다. 다시 흰색으로 바꿔주면 아래처럼 완성!

 

 

 

 

 

 

4 질감,텍스처,변형

여기서부터는 자세한 설명보다 어떤 설정으로 적용되었는지만 간략히

질감  |  효과 > 왜곡 > 광선 확산 Diffuse Grow (입자:9, 광선량:1, 투명도:16)

변형  |  효과 > 변형 > 돌출 (세로, 구부리기:-3)

텍스처  |  블렌딩모드 luminosity, colorburn

 

광선 확산, 구부리기 적용
완성작

마지막으로 포토샵에서 플라스틱재질의 텍스처를 블렌딩모드로 합성하고, 입체감을 부여하기 위해 그림자도 줘봤는데요. 단순히 일러스트레이터로 아이스크림만 만들었을 때와는 또다른 느낌이죠? 일러스트와 포토샵을 잘 활용하시면 같은 이미지라도 다른 느낌으로 표현하실 수가 있어요!

 

 

오늘도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꾹 댓글 하나 달고 가주세요!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 달려갈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