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많이 쓰는 포토샵 레이어스타일로 80년대 뉴레트로 네온그리드 아트 따라하기

by 9냥 2020. 6. 10.

디자인연습 (59)

많이 쓰는 포토샵 레이어스타일로 80년대 뉴레트로 네온그리드 아트 따라하기

80's newretro neon grid art

 

 

 

 

 

빈티지가 더이상 빈티지가 아니죠! 레트로도 더이상 지나간 복고풍이 아닙니다. 뉴레트로NEWRETRO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복고풍을 요즘것들 스타일로 재해석하여 콜라보되는 작품들을 쉽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는 일러스트레이터로 네온사인효과를 만들어봤는데요. 아무래도 포토샵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네온+그리드+뉴레트로 스타일로 디자인따라하기를 해봤씁니다. 80년대 뉴레트로스타일을 말로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아마도 그리드와 추상적 도형을 이용한 아트가 왕성했던 때인거 같습니다.

문득 LP판에서 이런 디자인을 본거 같기도 해요. 왠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2020/06/09 - 쉽게 따라하는 일러스트로 네온사인글씨 전광판효과 만드는법

 

쉽게 따라하는 일러스트로 네온사인글씨 전광판효과 만드는법

디자인연습 (58) 쉽게 따라하는 일러스트로 네온사인글씨 전광판효과 만드는법 눈에 띄는 효과적인 텍스트를 만들기 위해 네온사인효과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지난번 이태원클라쓰로 단밤포�

9nyang.tistory.com

 

완성

 

이번 포스팅은 디테일을 알려드린다기보다 굵직하게 자주 사용되는 효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포토샵에성 레이어스타일만 잘 사용해도 멋진 아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배경만들기

그리드를 만들기위해서는 균일한 크기로 격자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다행히도 노가다없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원하는 크기의 사각형을 하나 만든 후 패스 > 격자로 나누기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열과 행으로 나뉘어지는 선의 개수를 적어주면 아래와 같이 알아서 분리되어 격자가 만들어집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복사한 후 포토샵으로 붙여넣기 하고,

자유변형으로 아래와 같이 부채꼴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바닥면을 만들어주는 거예요!

 

 

글자 레이어스타일 레트로느낌 만들기

NEW와 RETRO 두 글자 스타일이 각각 다른데요.

NEW는 레이어 3개를 겹쳐서 만들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효과를 쉽게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레이어를 복제하여 각각 주는건데요.

많이 쓰는 layerstyle은 stroke, drop shadow, inner shadow, gradient overlay 등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이것들을 사용해서 색을 맞춰주었어요.

 

사용한 폰트는 G마켓 산스입니다. 저작권걱정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독성 좋은 폰트입니다.

 

RETRO글자는 하나의 레이어에 4가지 효과를 입혀서 만들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금속 느낌을 내기 위해 그라디언트 오버레이에서 색을 입히고, Sation효과를 추가로 넣었어요. 그 밖에는 emboss와 drop shadow가 있습니다.

 

앞서 만들었던 배경에 노이즈도 추가하면 레트로 느낌을 더 살릴 수가 있고요

effect > add noise 

만들었던 글자 배치, 그리고 글자가 더 잘보이기 위하여 뒷부분을 어둡게

그리고 왜인지 모르겠지만 검색해보니까 배경에 해가 등장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넣어봤습니다

약간 좀 심심한 거 같아 글자도 추가하고 배경에 파란빛도 추가

이번 작업은 디테일적으로 손봐줘야 하는 부분이 많긴 합니다. 하지만 글자만 잘 만들어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디자인이에요. 구글에서 80년대 네온그리드 아트를 검색하면 다양한 작업들이 있더라구요. 구독자님들 취향에 맞는 재미난 포토샵디자인 따라해보시길 바래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좋아요댓글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