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 목업로고에 유용한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by 9냥 2020. 6. 15.

디자인연습 (62)

포토샵 목업로고에 유용한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종이,메탈,금속Press,Metal,Bronze 예시

 

로고디자인을 하고 나면 실제 적용된 사례를 보여주기 위하여 목업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명함, 간판이 있고, 그 외에도 서식, 봉투, 각종 문구류 등 홍보용 판촉물에도 로고가 사용되기도 하죠.

그 중에서도 가장 단순하게 사용되는 종이재질에 로고를 입혀보았는데요. 매우 단순한 효과만으로 어떤 글자나 그림에도 똑같은 목업로고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포토샵의 레이어스타일을 이용하는 것이에요!

 

 

 

 


메탈이나 브론즈는 자세한 제작법은 건너뛰고 Press 느낌만 상세하게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나머지 2개는 좀 복잡할 수 있고, 프레스 종이에 인쇄한 이 느낌은 매우 간단해요.

우선, 적용하고자 하는 이미지가 텍스트를 불러옵니다. 저는 PRESS라는 글자를 이용할 거예요.

 

 

 

레이어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레이어의 Fill을 0%으로 해주었는데요. Opacity:0%는 레이어 자체가 투명도가 0이라면, Fill은 색만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레이어스타일은 Fill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보여집니다. 

만약 Opacity투명도가 0이라면 레이어 자체의 투명도가 0이기 때문에 그 레이어에 적용된 레이어스타일 역시 아무것도 보여지지 않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레이어에는 Press글자가 살아있지만 Fill이 0이기 때문에 채워진 색이 안 보이는 거예요.

하지만, 레이어스타일에서 아무거나 체크해보면 보시는 것처럼 스타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예를 들면 투명한 이미지에 그림자만 넣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겠죠.

인쇄기법 느낌의 목업로고는 Inner shadow와 Drop shadow 2가지 기능만 가지고 제작되었어요. 양각의 느낌이 나도록 명암을 줘서 글자가 살짝 볼록한 느낌으로 보이도록 한 효과입니다. 

목업로고를 만들기 위해 이너쉐도우와 드랍쉐도우를 각각 아래와 같이 주었고요. 텍스트든 이미지든 어디에나 접목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지만 알아두면 꽤 유용한 효과예요.

배경지에도 빛과 그림자를 적절히 줘서 자연스럽게 목업로고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로고도 소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쉽게 따라하실 수 있어요. 또, 배경 종이질감에 따라 느낌이 확연히 차이나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완성

 

 

 

아래는 번외로, Layer Style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메탈 느낌은 대체로 그라디언트와 질감 등을 활용해 표현해볼 수 있고요.

아래 이미지는 포토샵의 3D기능을 접목시켜 입체적인 느낌으로 살려봤어요. 글자의 각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효과를 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입체적인 로고 제작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사용된 무료폰트는 neothic이었고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