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스모음

html코드까지 제공되는 무료이미지 사이트, 퍼블릭도메인 스톡사진!

by 9냥 2020. 5. 25.

html코드까지 제공되는 무료이미지 사이트, 퍼블릭도메인 스톡사진!

FOTER

 

335만개의 무료 스톡 사진을 보유하고 있는 FOTER입니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집을 꾸미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와 연계된 사이트인데요. 그래서 사이트 하단에는 인테리어와 관련된 카테고리와 더불어 실제 제품에 대한 링크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FOTER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이미지 사용에 대해서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이트메인

 

Foter

335 Million Free Stock Photos Premium Royalty-Free Stock Photos From The Foter Community.

foter.com

퍼블릭 도메인으로 저작권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무료이미지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사이즈로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고, 웹상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html코드까지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 사이트를 만들때 코드를 따다 쓸 수도 있고 파일만 다운로드 받아 PPT나 포토샵 등 필요한 부분에 자유롭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도 있기 때문에 오늘 이 FOTER사이트를 어떻게 제대로 활용하는지 속속들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UMMER" 검색 시

1 키워드는 영어로

메인에서 "SUMMER"를 검색해 봅니다

외국사이트이기 때문에 검색할 때는 반드시 영어를 사용해야 하고요. 키워드가 여름이긴 하지만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편이어서 가끔 키워드와 밀접한 관련이 없어보이는 사진이 검색되기도 합니다. 사진 검색량이 많아서 원하는 사진을 찾는 데는 문제없습니다

 

2 퀄리티

음악이든 그림, 사진이든 퍼블릭 도메인들 중에서 고퀄리티도 많지만 상당수는 일반적인 수준들의 것들도 있습니다. 사진으로 예를 들면 보정되지 않은 느낌이거나 해상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들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잘 찾아보면 약간의 수정만으로도 꽤 괜찮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3 사용법

여름 키워드 사진 중에서 하나를 눌러봅니다. 위와 같이 새 창이 뜨는데요. 오른쪽 STEP1,2,3를 살펴보겠습니다.

 

 

STEP1

스탭1에서 S사이즈의 Embed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 중간, 오른쪽 정렬을 선택 후 Get the Code를 하게 되는데요. 정렬 방향에 따라서 문단에 어떻게 배치되는지를 보여주는 코드인 거 같네요. 오른쪽으로 선택 후 복사한 html코드를 티스토리로 가져와 봅니다.

 

 

 

 


Photo via Foter.com

Embed 코드를 복사한 결과입니다. ☞

사진이 왜 안 뜨는지 모르겠네요ㅠ-ㅠ고수분들 도와주십쇼... 결과적으로 왼쪽에 텍스트가, 오른쪽에는 복사한 사진코드가 불러와지는 형태예요!

 

 

 

 

 

STEP2

두번째 부분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CC0 1.0 Universal Public Domain이기 때문에 상업적으로도 가능, 수정도 가능한 사진이네요! 하지만 모든 사진이 상업적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 이용은 가능하나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수정 또한 되지 않고, 혹은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사용가능한 조건들이 붙기도 하는데요. 이게 뭔 또 복잡한 소리냐!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모든 이미지들은 스탭2 부분에서 명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부분만 확인하면 되고요. 검색할 때 아래 그림처럼 필터에서 License type을 Commercial Use(상업적이용)으로 체크해 주시면 마음편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필터링 기능

 

 

 

STEP3 

세번째 스탭3은 출처를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따로 링크를 복사해서 할 필요없이 제시되는 html소스코드를 복사하기만 하면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면 아래와 같이 Foter.com에 하이퍼링크가 적용되어 표시됩니다.

Photo on Foter.com

 

 

 

 

4 비상업적 컨텐츠와 영상

앞서 말씀드린대로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한 컨텐츠도 있다고 했습니다. 이들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은 STEP2 부분에서 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처럼 체크모양이 없고 No, Required 요런 단어들로 명시되어 있으니 이 부분을 꼭 참고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FOTER사이트는 이미지 뿐 아니라 영상물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영상만 검색되는 필터는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에서 재생되지 않고 원본사이트로 연결되는군요

step3을 복사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Photo by rentmam1 on Foter.com / CC BY-NC

 

 

아래 영상은 상업적이용은 안 되나 수정은 가능함을 명시한 컨텐츠입니다. 원본사이트로 들어가보니 멍멍이나 신나게 놀고 있는 영상이었어요

 

유료로 소스를 구입한다면 저작권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겠지만 사용하는 모든 컨텐츠를 구매해서 써야만 한다면 비용이 많이 들겠죠. 일상적이거나 정보성 티스토리 포스팅에 일일이 유료이미지를 사용한다는 것은 출혈이 매우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거 분들 중에서 개개인이 직접 찍은 사진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지만 간혹 주제에 따라서 직접 구할 수 없는 사진도 많아요. 가령 드론으로 찍은 해변사진이라든가. 그렇기때문에 이렇게 무료로 제공되는 퍼블릭도메인 사진사이트는 참 고맙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즐찾할 사이트 하나 알려드리며 끗!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