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 창문에 물방울 맺힌 효과 입체적으로 만들기

by 9냥 2020. 9. 7.

디자인연습

포토샵 창문에 물방울 맺힌 효과 입체적으로 만들기

 

 

 

물방울 만들기

 

 

태풍 하이선이 지금 울산을 지나가고 있는데요. 수도권에도 비가 굉장히 많이 오고 있어요. 아무쪼록 모두들 조심하시길 바라시고, 아무일없이 지나가길 바라겠습니다. 비가 오는 날은 버스 창문에 또르르 흘러내리는 빗방울 구경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오늘처럼 너무 많이 오는 날은 맺히기도 전에 후두두둑 떨어지곤 하죠.

 

자유분방한 모양의 물방울을 어떻게하면 포토샵으로 쉽게 만들 수 있을까 검색해보니까 제가 딱 생각했던 튜토리얼이 있어서 이렇게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아래사이트 튜토리얼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How to Create a Wet Frosted Glass Effect in Photoshop

The default Photoshop plugins and resources are capable of a lot more than you might think. This tutorial will teach you how to use filters, layer styles, and adjustment layers to create a wet frosted glass effect in Photoshop. By adjusting the layer style

designpanoply.com

 

 

배경이 될 사진을 아무거나 하나 가져옵니다. 원본이 어찌되었든 간에 결국 블러처리를 심하게 넣어줄 것이기 때문에 사진의 내용은 중요하지 않는 것 같아요.

 

 

바다 사진이었던 것에 가우시안 블러를 75픽셀 주었더니 원본이 무엇이었는지 생각도 나지 않을정도로 뿌연 사진이 되었네요. 창문에 맺힌 빗방울에 초점을 맞추면 뒷배경은 흐릿하게 보이는 피사계심도를 고려하여 배경은 이렇게 뿌연 채로 만들어 줍니다.

Filter > Blur> Gaussian Blur > 75px

 

 

 

이 상태에서 약간의 파란색을 배경에 섞어주면서 비가 왔을 때 선선한 느낌을 약간 추가해줍니다.

Color Overlay > Blending Mode: Color > Opacity: 20%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서 검은색으로 채워준 다음에 노이즈를 추가해주세요. 지금부터 물방울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Filter > noise > Add Noise > Amount: 100%, Gaussian, Monochromatic

 

 

 

노이즈를 만들었던 레이어에 가우시안 블러로 한번 덮어줍니다. 노이즈를 만들어놓고 왜 뿌옇게 만드냐?할 수 있지만, 이  과정을 거쳐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

Filter> Blur > Gaussian Blur > Radius: 10px

 

 

 

물방울 모양을 만들어줄 기능인데요. Threshold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래프에서 화살표의 방향을 가장 높이 솟은 부분 쯔음에 가져다 놓으면 위 이미지처럼 불규칙적인 흰색 모양들이 생성됩니다. 수치값을 80대 정도에 두면 대략 모양이 나옵니다.

Image > Adjustments > Threshold

 

 

이렇게 만들어진 모양들을 선택하여 Refine Edge에서 경계를 흐릿한 상태로 누끼를 따줄 건데요.

선택 툴로 흰색만 선택한 다음에 Ctrl+alt+R 을 눌러 Refine Edge옵션에서 Smooth를 65로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흰색부분만 누끼가 따진 채로 새로운 레이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들었던 영역을 선택한 채로, 새 레이어를 만들고 검은색으로 채운 뒤 마스크를 씌워서 또다른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레이어의 Fill은 0%로 해주시고 이제 여기부터는 입체적인 느낌이 날 수 있도록 레이어스타일의 도움을 받을 거예요

 

 

 

여기서부터는 일일이 설명하기는 어렵고 아래 수치값대로 입력하시면 입체적인 물방울 모양이 나타납니다.

 

 

위의 레이어스타일을 모두 적용하셨다면 완성된 이미지는 이렇습니다. 투명하게 창가에 맺힌 듯한 느낌이 완성되었어요.

물방울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고, 레이어 효과만 준다면 어느 모양에서든 이런 느낌을 낼 수 있는데요. 태풍이 무사히 잘 지나가길 바라는 마음과 함께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