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미스터트롯 로고만드는 법, 콘서트 열풍에 힘입어 디자인따라하기

by 9냥 2020. 3. 19.

디자인연습 (8)

미스터트롯 로고만드는 법,  콘서트 열풍에 힘입어 디자인따라하기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드는 미스터트롯 로고제작

 

 

로고 디따 완성작

전국노래자랑 이후로 이렇게 전국민을 들썩하게 한 음악프로그램이 있었을까요? 미스트롯 이후로 남녀노소 매주 목요일 밤 10시만 되면 티비앞으로 온가족을 소환하게 한 미스터트롯은 최고시청률 35%를 찍으며 마침표를 찍었답니다.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이죠. 마지막회에서는 773만명이 투표로 몰리며 사상 초유의 서버 다운 사태까지 일으키면서 많은 어르신들의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는데요. 어쨌거나 달아오른 이 분위기를 5월 미스터트롯 콘서트에서까지 볼 수 있다고 하니 방송이 끝났어도 아쉬운 마음 달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열풍에 힘입어 타방송사에서도 트로트 음악프로그램이 뒤따라 방영되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여전히 트로트열풍인 거 같아요. 코로나로 많은 분들이 어려운 상황에 있음에서도 음악으로 지친 마음을 조금이라도 위안을 삼으실 수 있으셨길 희망하면서!

 

내일은 미스터트롯! 로고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하는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오리지날
출처 TV조선

 

 

 


 

폰트 선정 | 분할이 쉬운 각진 고딕체

이번에 사용한 폰트는 카페24아네모네체를 바탕으로 제작해보았어요. 위 이미지에서 상단글자가 수정전인 모습인데요. 전체적으로 각이 진 산세리프체이고, ㅅ자음 역시 장애물없이 미끄럼틀 타는 듯한 직선을 가지고 있어 실제 로고와의 유사성이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롯'자에서의 시옷은 곡선이 있기 때문에 일러스트에서 변형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위 이미지의 하단글자가 패스를 수정한 모습입니다. 

이번 편에서 로고를 예쁘게 만드려면 각 획의 두께를 일치시켜 주시는 게 중요해요. 시간관계상 저는 9냥했습니다. 귗낳은 거 아니고요..

면 분할은 이것으로 쉽게 가자

오리지날 로고를 색상없이 분해해서 보신 다면, 사각형과 삼각형의 여러면으로 이루어진 걸 보셨을 거예요. 그 모양들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위 사진과 같이 라인으로 모양을 잡아줍니다. 획을 절반으로 나눈다거나 꼭지점들을 이어주는 겁니다. 기초적인 작업이 잘 되어야 완성작에서 실패없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는 신경써서 선을 그어주시는 게 중요해요.

 

 

밑작업이 끝났다면 로고에 사용될 색을 미리 swatch패널에 등록해 두시면 색칠할 때 편리합니다. 색상이 10가지나 사용되었네요. 모두 패널에 등록하고, 이제 도형구성도구라는 툴을 사용할 건데요. 영문판에서는 shape builder tool입니다.

 

 

 

 

A
B

툴을 손에 익히기

미스터트롯 글자를 모두 선택하고, 단축키 shift+M을 누르면 위와 같이 마우스포인트가 바뀌어요. 모양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면형태가 격자모양으로 바뀌는데요. 이때, 합치고자 하는 모양끼리 드래그를 하면 면이 합쳐집니다. B이미지의 주황색 부분과 비교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모양을 합치기 전에 색상패널에서 주황색을 선택한 상태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색이 채워진 상태입니다. 요 과정은 말보다는 직접 해보시는 편이 이해가 빨라요. 이런 식으로 다른 부분들도 색을 채워주면 되요. 쉐입 빌더 툴은 패스파인더로 모양을 나누는 것보다 매우 아주 굉장히 빠르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세요!

 

 

 

 

색을 모두 채운 상태입니다. 그런데 글자 옆에 삐죽삐죽한 라인들이 보이죠. 도형구성도구 틀을 사용했을 때, 글자 안쪽의 면들만 합쳐줬지 바깥쪽은 만지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이제, 마찬가지로 shift+M을 눌러서 그부분들을 삭제해주면 됩니다.

 

 

 

alt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트가 +였던 것이 -로 바뀌게 되면서 패스삭제가 가능합니다. 드래그해서 제거하면 끝!

 

 

놓친 부분 없는지 확인하기

ctrl+Y를 눌러 깨끗해진 윤곽선을 확인해보세요. 미처 삭제하지 못한 패스가 있진 않은지 찾........ '롯'자에 지워지지 않은 패스가 있었네요. 이러면 안된다는 겁니다ㅎㅎ

 

 

 

완성작

자, 이제 완성이에요.

이번 편의 일러스트레이터강좌는 과정이 복잡하기보다 단순작업이 많았어요. 주로 사용되는 툴은 도형구성도구 툴 이외에는 특별한 것은 없었고, 기본적으로 모양만드는 것에 심혈을 기울이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리지날 디자인에서는 '스,터,트'끼리 '미,롯'끼리 글자의 높이가 동일하여 대칭적인 안정감을 보여주는데요. 로고의 이런 특성들도 고려하면서 제작하면 조금 더 완성도있는 결과물을 만드실 수 있어요! 

 

 

 

이유없이 전기장판과 붕어빵이 생각나는 목요일,

9냥의 디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