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배우기 레이어스타일(베벨엠보싱,이너쉐도우,드랍쉐도우)을 이용해서 골드문자 디자인 하는법

by 9냥 2020. 7. 8.

포토샵배우기  레이어스타일(베벨엠보싱,이너쉐도우,드랍쉐도우)을 이용해서 골드문자 디자인 하는법

 

 

2020/07/07 - 포토샵 골드 그라데이션 문자 잘 만드는법 이것만 알면 쉬워요!

 

포토샵 골드 그라데이션 문자 잘 만드는법 이것만 알면 쉬워요!

포토샵 골드 그라데이션 문자 잘 만드는법 이것만 알면 쉬워요! 포토샵 합성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인 그라데이션과 질감을 활용해 골드 문자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라데이션은

9nyang.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포토샵 골드 그라데이션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되는 응용편입니다. 단순히 그라데이션만 적용해서는 다소 밋밋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어스타일에 있는 여러 효과들을 겹겹이 사용하여 입체적이면서 더욱 빛나는 골드문자를 표현해보려고 합니다.

 

어제 만들었던 그라데이션 배색중에서 마음에 드는 하나를 가져와 GOLD라는 글자에 입혀보았고요. 동일한 레이어를 하나 더 복제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를 적용해보도록 할게요

 

GOLD문자의 테두리에서 빛이 반사되는 느낌을 주어 더욱 빛나보이도록 하는 입체적인 글자를 만들려고 해요. 그래서 아웃라인만 있는 글자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들어 복사해왔습니다.

포토샵에서 타이핑된 글자를 복사하여 일러스트레이터에 붙여넣기하면 폰트 종류, 크기 등이 동일하게 복제되기 때문에 서로 왕래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모양의 아웃라인을 따는 기능은 일러스트가 더 편하기 때문에 종종 이렇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러스트에서 선만 색을 넣은 상태. 크리에이트 아웃라인하여 복사 후 포토샵으로 가져온다.)

 

 

 

패스로 복사하여 포토샵에서 선을 7px 준 상태입니다. 눈에 잘 보이도록 흰색으로 적용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필요없으므로 레이어의 Fill을 0%로 하여 작업합니다. Fill이 0이더라도 레이어 자체가 불투명도가 0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레이어스타일만 적용된 채로 보여지게 됩니다.

 

 

 

1. 베벨 앤 엠보스

뽀송뽀송 엠보싱 티슈 다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어린이들은 모를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볼록함과 오목함을 이용하여 명암효과를 주는 효과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gloss contour의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또 명암의 블렌딩모드도 각각 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문자를 글로시한 느낌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2 드랍 쉐도우

드랍쉐도우는 그림자인데요. 아래부분의 골드문자와 어우러지게 표현하기 위하여 오버레이를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어두운 부분이더라도 골드색 그림자가 되어서 골드빛이 풍부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3 이너 쉐도우

처음에 베벨앤 엠보스를 주었지만, 빛나는 부분을 더욱 밝게 표현하기 위해 이너쉐도우에서 흰색으로 오버레이를 적용했습니다. 이럴 경우 흰부분이 더욱 부각되어 보여 더 밝아보이게 됩니다. 너무 과할 경우 부자연스럽게 번짐효과가 될 수 있으니 불투명도를 적당히 주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아우터 글로우를 노란빛으로 주는데요. 조명이 비추어졌을 때 블링블링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적당한 정도를 찾아냅니다.

 

 

 

마지막으로 영화타이틀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문자 아래 빛이 빛나는 느낌을 표현해볼 건데요. 새 레이어를 만들어 타원형으로 길게 만들어 준 다음, 모션블러를 먹여주는 겁니다. 0도의 앵글에 값을 길게 주면 가로로 블러가 먹히게 돼요

 

 

마찬가지로 여기에도 아우터 글로우를 추가하고, 

하나 더 복사하여 가로로  얆게 늘려줘서 밝은 부분을 더욱 부각시켜주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