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배우기 눈에 확 띄는 유튜브썸네일 만들기 feat.채널 십오야

by 9냥 2020. 3. 17.

디자인연습 (6)

포토샵배우기 눈에 확 띄는 컨셉 강한 유튜브썸네일 만들기!

TIP 알려드림

유튜브 썸네일 | 채널 십오야

 

 

 

 

유튜브가 한국에서 네이버를 제치고 인터넷 플랫폼을 장악한지도 오래입니다. 매년, 매월 유튜브의 사용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고, 10대부터 60대까지 전연령대 걸쳐서 안드로이드 앱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유튜브라는 통계도 있는데요. 점점 더 치열해지는 유투브에서 많은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서는 웰메이드 콘텐츠와 팬덤은 기본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유투버가 될 수 있고, 또 누구나 편집이 가능한 시점이 되었기 때문에 썸네일을 직접 제작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예요!

 

이번 편은 직접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봐두시면 도움이 될 눈에 확~ 띄는 시선을 사로잡는 썸네일 제작입니다. 포토샵 배우기 시작하시는 분들도 보시면 좋구요, 중간중간 디자인/포토샵 팁들도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시고 공감 꾹 눌러주세요!!

 

 

 

잠깐 소개

참고할 썸네일은요 패션유튜버 민호와 피오의 감각과 센스를 보여주는 채널십오야의 마포멋쟁이입니다!

무작위로 상황을 뽑아 제한시간 10분동안 TPO에 맞는 패션감각을 뽐내는 멋쟁이들을 위한 예능인데요. 신서유기때문에 재밌게 봐온 절친의 케미를 다시 볼 수 있어 요즘 챙겨보는 채널 중 하나입니다. 민호랑 피오에게 주어진 상황들은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절친 결혼식에서 첫사랑을 만났을 때, 엄하신 큰아버지 병문안 갔다가 클럽에 공연가는 룩, 연예인의 꾸안꾸 편의점 룩.

패션대결인데 점점 상황극대결로 치닫게 되는 둘의 케미 점점 기대돼요!!!🤭

 

 

 

 

 

 

디자인 따라하기 : 디따

디따해 볼 썸네일은 <2-1. 엄하신 큰아버지 병문안 갔다가 클럽에 공연가는 룩> 썸네일입니다. 꽃그림이나 마포멋쟁이 로고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직접 그리지 않고 고대로 따왔습니다. 우선, 포토샵 소스로 인물사진이 필요하겠죠. 피오랑 민호의 비슷한 표정을 영상에서 캡쳐해 왔어요.

 

1 소스준비 (인물사진)

2 틀 만들기

3 텍스트 배치

4 배색

5 디테일

 

 

 

 

캡쳐한 이미지에서 Pen Tool로 피오를 예쁘게 따주세요

 

 

민호도 마찬가지로 Pen Tool로 예쁘게 따서 필요없는 배경은 지워줍니다.

 

 

 

2 틀 만들기

사각shape툴로 기본적인 도형을 배치해주고요

 

3 텍스트 배치

실제 사용된 폰트와 비슷한 느낌으로 찾아서 배치해주었어요. 마포멋쟁이에 쓰인 폰트는 HS여름물빛체인데요. 유미주의적달필가의 풀빛님께서 무료로 배포하신 너무도 유명한 서체입니다. 블로그에 가시면 더 많은 예쁜 폰트가 있으니 작업하실 때 유용하게 쓰이실 거예요!

그외에는 유료폰트인 것 같아서 유사한 느낌으로 검은고딕체, 배달의민족도현, 카페24아네모네체를 사용하였습니다. 

 

 

유미주의적달필가 풀빛님 블로그

 

유미주의적 달필가 : 네이버 블로그

멍석깔면 더 잘하는 희한한 작가님의 블로그- KNU Dept. of Fine Art 2011~2020

blog.naver.com

 

 

 

 

4 배색

이제 텍스트에 레이어스타일을 입힐 건데요. 포토샵의 layerstyle에서 stroke, gradient overlay, dropshadow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리지날을 관찰해보면 청색의 스트로크와 있고, 쉐도우로 마젠타가 엷게 깔린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컬러조합은 촌스러운 것 같으면서도 탑골가요를 떠올리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멋쟁이라는 이름과도 잘 어울리는 컨셉이죠? 색상조합을 어떻게 하는지도 채널의 컨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썸네일 제작 TIP 

유튜브 썸네일이나 예능방송에서 쓰이는 자막을 잘 살펴보면, 자막에 스트로크나 그림자가 들어가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효과들은 움직임이 많은 방송에서 자막을 눈에 띄게 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글자가 굵을 수록 눈에 잘 띄니 폰트 선정에도 신경을 쓰여야 해요!

 

 

 

 

5 디테일

탑골가요의 컨셉을 한층 더 마무리해 줄, 손으로 대충 그렸지만 왠지 할머니가 생각날 거 같은 그런 느낌의 일러스트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이전 이미지와 비교했을 때 꽃일러스트만 추가해줬는데도 느낌이 확 살죠! 인물사진이 붕 뜨는 느낌이 들기때문에 여기에도 스트로크와 쉐도우를 여러겹줘서 컨셉을 일치시켜줘야해요.(아래이미지참고)

바로 이러한 부분들로 디테일을 살려서 완성도를 더욱 높여줍니다. 이제 한층 더 세련된 촌스러운 느낌이 되었네요.

 

 

 

자, 이제 마지막으로 배경도 넣고, 레트로 느낌을 더 살리기 위해서 배경에 노이즈 효과도 추가했습니다. Filter > noise > add noise

 

 

아, 정말 마지막으로 +와 ☆모양을 추가하니 한결 심심함을 달래줍니다.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묻히기 위해서 청색 스트로크를 먹여줍니다.

 

 

 

 


 

A, B

어떻게 잘 디자인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A이미지 정도에서 끝을 내려고 하실텐데요. 단순히 글씨를 배치하는 것에서 배경도 추가해보고, 이미지나 패턴도 넣어보고 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시면 확실한 컨셉을 가진 나만의 썸네일디자인을 제작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잘 만들어진 유튜브썸네일들을 보면서 왜 눈에 잘 띄는지 관찰을 해보고 직접 적용하다보면 첫눈에 사로잡는 이미지를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9냥 공감하고 가실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