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포토샵,일러스트로 쉽게따라하는 종이스티커, 레이어스타일 마스터!

by 9냥 2020. 6. 16.

디자인연습 (63)

포토샵,일러스트로 쉽게따라하는 종이스티커, 레이어스타일 마스터!

 

 

 

 

어제 포스팅에 이어서 레이어스타일layer style을 활용한 예제를 가져왔어요. 그림자만 잘 사용해도 다양한 걸 만들 수 있는데요. 로고목업에서도 눈치채셨듯이 명암, 빛과 어두움을 표현하는 이너와 아우터 쉐도우를 이용해서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었어요.(자세히 보려면 아래링크) 간단한 수치 입력만으로 완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각 레이어스타일의 효과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2020/06/15 - 포토샵 목업로고에 유용한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포토샵 목업로고에 유용한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디자인연습 (62) 포토샵 목업로고에 유용한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로고디자인을 하고 나면 실제 적용된 사례를 보여주기 위하여 목업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명함, �

9nyang.tistory.com

 

각 레이어스타일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면 이제는 응용하는 방법도 알아야 하잖아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단순한 방법으로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스티커 만들기로 해보려고 해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각각 어떻게 사용하는지 기본적인 기능들을 익혀보도록 할게요.

 

 

 

 


우선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아이스크림 모양 하나를 만들었어요.

이제 여름이기도 하고 날이 많이 더워져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식이잖아요! 아이스크림이 녹기 전에 얼른 스티커느낌 살려볼게요!!!

 

1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종이스티커 느낌 만드는법

완성된 아이스크림을 하나 복사하여 모든 모양을 패스파인더로 하나로 합쳐줘서 덩어리로 만들어 줍니다.

Object > Path > 패스 이동에서 10px을 확장시켜줍니다. 종이에 해당하는 면을 만들거예요. 

흰색종이에 인쇄된 스티커그림이라 생각하고 방금 패스 이동으로 만들었던 부분을 흰색으로 칠해줬어요.종이 스티커에 테두리가 있듯이 그 느낌을 살려보았습니다.

여기서 약간의 그림자효과를 줘서 종이에서 살짝 두께감이 느껴진 스티커처럼 보이도록 해주는 거예요. 이때 그림자는 바닥과 가깝게 붙어있기 때문에 얇아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게 핵심인거 같아요. 아래와 같은 옵션수치를 입력하면 요렇게 나옵니다.

 

 

 

 

2

어도비 포토샵에서 종이스티커 느낌 만드는법

포토샵에서 만드는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들었던 아이스크림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여 가져와서 레이어스타일의 stroke를 주는 겁니다. 일러보다 포토샵이 더 편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일러스트에서는 패스 이동을 10px줬으니까 포토샵에서는 stroke를 바깥outside로 10px를 주면 똑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드랍쉐도우를 주는데요. 일러보다는 각도나 기타 여러 옵션을 좀더 손쉽고 디테일하게 조정해줄 수 있다는게 장점인 거 같아요. 그러니까 포토샵이든 일러스트든 기능은 비슷하니 편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그림자 컬러나 두께 등을 조정하여 아래와 같은 느낌을 낼 수 있어요. 아이콘이나 컬러풀한 이미지에 다음과 같이 흰색종이로 자른 듯한 느낌을 주고, 그림자를 아래에 추가만 해주면 종이스티커같은 느낌이 납니다. 이번 예제는 레이어스타일을 가지고 단순하게 표현했는데요.

직접 그림자를 만들어서 두께와 방향을 달리 해주면 더 생동감있는 스티커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떼다 만 접혀있는 스티커라든지? 이런 거는 다소 난이도가 높을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런 식으로도 예제를 만들어 보실 수 있겠네요!

사용된 효과는 몇 개 업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느낌을 낼 수 있는 쉬운 예제였어요! 그림자의 활용이 어디까지인지 재미나지 않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