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예쁜 치아 단면구조 일러스트사진 만들기, 그라디언트맵 매쉬툴

by 9냥 2020. 5. 20.

디자인연습 (49)

예쁜 치아 단면구조 일러스트사진 만들기

(그라디언트맵 매쉬툴 연습하기)

 

 

 

 

 

 

Ref 곰표 치약

2080에서 곰표와 콜라보한 치약을 아시나요? 하얀 곰이 나와서 깨끗*-*이런 느낌나는 치약있잖아요. 그 치약을 판매하려는 영업은 아니고요.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보다가 문득 치아구조를 해부해보고 싶어져서 따라만들어 보게 되었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익숙치 않아서 그라디언트맵이나 매쉬툴이 아직 어렵거든요. 연습을 해 볼 겸 치아와 내부 신경, 주변 잇몸까지 만들어 볼 거예요! 🦷🦷🦷

2080 곰표치약 참고이미지

 

이번 편은 디테일한 과정은 생략하고 전체적인 실루엣에 대해서만 언급하려고 해요. 구체적인 그라데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기엔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에, 게다가 혼자 따라하기도 급급했기 때문에요ㅠㅠ 난이도가 좀 있음을 알려드리며, 

짐승의 이는 이빨이라고도 하죠. 하지만 사람의 일부로 사용될 때는 이빨보다는 이, 혹은 치아라고 하는 요것을 만들거예요. 둥글둥글하면서 대칭적인 모습이고, 빛에 따라서 광이 나기도 하는 재질이에요! 그래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반전 대칭과 매쉬툴을 적절히 사용하면 괜찮은 치아사진을 만들 수 있어요. 

 

치아모양을 그냥 펜툴로 그릴까 하다가 항상 그랬듯이 기본도형인 원으로 시작해봤어요. 두개를 겹쳐서 패스파인더로 합쳐준 다음에 아래와 같이 뾰족한 부분의 래디언스를 위로 쭈욱쭈욱.

그러면 어금니의 표면과 같이 부드러운 곡선이 만들어져요.

절반만 남겨둔 채로 필요없는 부분은 지우고 펜 툴로 아래 치아뿌리 부분을 그려줍니다. 쉽게 그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는데 방법을 모르니 눈대중으로 쓱쓱 그려보았어요

이거를 반전복제해서 합치면 좌우대칭의 치아가 만들어집니다. 한번에 펜툴로 그려도 되지만 대칭을 이용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더 완벽에 가까운 모양이 완성 돼요.

약간 넓적하고 찌부된 느낌... 여기서부터는 원하는 비율대로 수정해주시면 돼요.

 

비슷한 모양의 내부를 만들 때는 패스이동으로 복제한 다음에,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주면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치아가 상아질, 백색질, 신경 등등 겹겹이 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패스이동을 적절히 활용하면 만들기가 쉬워요!

잇몸도 좌우대칭으로 만들어주면 더 좋고요

이빨 만들면서 지금부터가 정말 어려웠어요 험난한 매쉬툴의 세계😥

단면의 내부에 있는 선들은요. 쉐입의 칠을 점선으로 하고 선의 길이를 늘려주면 됩니다. 이 부분을 말로 설명드리기가 어려워 여기서부터는 그냥 SSG 보세요

만들기에 심취하다가 중간 사진을 저장 안했네요🙄

중요한 건 모양 틀을 어느 정도 자리 잡혀 놓은 다음에는 내부 색칠은 그라디언트맵과 매쉬툴이 하는 일이라는 거예요!

 

치아는 모양별로 따로따로 나누어서 색을 칠하거나 패턴을 입히면 편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걸 하려다 보면 오히려 더 어렵게 꼬일 수가 있으니 디테일이 많이 들어갔다 싶을 수록 작게 나눠서 칠해주면 훨씬 쉽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수정할 때도 필요한 부분만 복제하여 만들 수도 있으니 항상 어려운 모양을 만들 때는 잘게 나누어 생각하는 습관이 중요할 것 같아요! 잇몸같은 부분도 눈속임으로 만들었숩니다. 대칭이면서 가운데는 색이 다른데 이거를 한꺼번에 모양 하나에서 해결하려다 보면 오히려 더 어려워요! 디자인을 할 때는 눈속임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스킬!!

 

 

 

좋아요구독은 힘이 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