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 듀오톤으로 분위기 살려 인물사진 보정하는 효과!

by 9냥 2020. 5. 13.

디자인연습 (46)

포토샵 듀오톤으로 분위기 살려 인물사진 보정하는 효과!

Photoshop Gradient Map, Duotone effect

 

 

 

 

인물을 이용한 포스터에 자주 사용되는 효과 중 하나인 듀오톤에 대해 공부해볼까 합니다. 듀오톤은 검정을 베이스로 다른 컬러를 추가해 표현하는 기법인데요. 꼭 검정이 아니더라도 2가지 색조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2가지 컬러를 한꺼번에 효과를 주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툴은 그라디언트Gradient입니다. 포토샵 사진보정을 하는데 있어 레이어탭에는 많은 이미지효과들이 있지만, 그 중 Gradient Map을 사용하여 인물사진을 좀 더 분위기 있어 보이게 보정을 할 거예요!

간단한 클릭 몇 번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스터, 배너, 썸네일 등 다양한 곳에 포토샵을 활용해 보세요.

 

 

 


 

 

두 개의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각각 다른 색으로 듀오톤 보정을 해 볼 거예요.

 

1

레이어 탭 하단에 adjustment layer에 Gradient Map이 있습니다. 레이어 전체에 그라디언트를 먹여주는 기능이에요. 

클릭하면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2

이전에 설정되어 있던 색으로 보여지는데 당황하지 않고 그라데이션을 클릭해 색상을 변경해 줍니다. 어두운 부분은 어두운 색으로, 밝은 부분은 밝은 색으로 지정해주면 자연스러운 사진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아래 사진은 반대로 색이 적용되어 있어 필름카메라의 필름처럼 반전된 느낌으로 보이는 겁니다.

 

보라색 계열로 그라데이션을 준 모습입니다. 

이제 오른쪽 사진도 변경해 볼게요

 

3

adjustment layer에서 gradient map만 클릭했을 뿐인데 왼쪽 사진까지 그라데이션이 먹혀버린 상태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레이어를 보면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그라디언트 맵은 새 레이어가 생성되기 때문에 도큐먼트 전체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럴 때는 클리핑마스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4

alt를 눌러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해주면 해당 이미지에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클리핑마스크에 관련된 아주아주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05/05 - 포토샵 클리핑마스크를 만드는 4가지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분위기있는 사진보정이 되었습니다.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어떤 이미지에도 적용할 수 있어요.

 

 

 

 


응용해보기

1 원본이미지

원본

핑크계열 그라디언트 맵을 soft light로 주고

 

3

노랑주황으로 그라디언트맵을 multiply합니다

 

4

이번에는 사진이 아닌 원모양에 그라디언트 오버레이를 올려주었어요

이런식으로 포토샵의 블렌딩모드를 겹겹이 쌓다보면 더욱 더 분위기있는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

 

 

 

 

색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스킬이기도 하고, 잘 사용하면 눈에 띄는 썸네일, 배너 등에도 활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멋진 이미지 한번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을 달아주시면 꼭꼭 방문합니다! 💬

공감 감사드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