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포토샵 스킬업

포토샵배우기 독학으로 네온 사인 효과 만드는법

by 9냥 2020. 8. 31.

디자인연습

포토샵배우기 독학으로 네온 사인 효과 만드는법

 

 

 

 

완성

 

 

 

포토샵에서 네온효과를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번 튜토리얼은 글씨뿐만 아니라 주변 배경까지 자연스럽게 합성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네온효과를 만드는 법입니다. 본 포스팅은 spoongraphic사이트의 How to add a neon light effect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이어스타일과 블렌딩모드만 사용되기 때문에 초보자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Video Tutorial: How to Add a Neon Light Effect to Your Photos

I’ve seen some cool images on Pinterest lately that pair everyday photos with neon lights to create contemporary art pieces that combine two contrasting themes. They often feature illuminated words, or random shapes that stand out from the background wit

blog.spoongraphics.co.uk

 

포토샵강좌에 사용된 원본이미지입니다.

 

Photo by Johannes Hofmann on Unsplash

Download this photo by Johannes Hofmann on Unsplash

unsplash.com

 

 

 

 

 

 

텍스트레이어를 추가해서 텍스트를 적어줍니다. 사용한 폰트는 dancing script입니다. 필기체를 사용했을 때 네온사인효과가 더 잘 어울리는거 같아요. 

 

 

지금부터 레이어스타일을 적용하는데요. 가장 먼저 Color Overlay입니다. 배경과어울리게 글자색은 녹색계열로 주고요.

Color Overlay, Normal, 100%

 

 

빛나는 효과를 내기 위한 이너 글로우를 흰색으로 줍니다.

Inner Glow, Linear Dodge, 100%, size:10px

 

 

방금은 안쪽 빛이었고, 아우터 글로우는 바깥으로 번지는 빛을 표현합니다. 글자색과 동일하게 그린으로 줍니다.

Outer Glow, Linear Dodge, 46%, size:14px

 

 

 

글씨를 더욱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드랍 섀도우를 검은색으로 한 번 추가, 녹색은 두 번 추가합니다.

Drop Shadow, linear Dodge, 52%, size:50px

Drop shadow, linear Dodge, 35%, size:120px

 

 

나뭇잎에 가려진 글씨의 일부분을 지워주세요. 텍스트레이어에 마스크를 생성하여 검은색 브러쉬로 지워줍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포토필터 Photo Filter를 추가하여 텍스트 레이어 아래에 깔고, 나뭇잎 배경이 푸르스름한 느낌을 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포토필터만 넣어줘도 사진의 느낌이 확 달라져요. 전체적인 색감을 잡아줘서 어디든 응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포토필터효과는 Cooling Filter(82)의 60%입니다.

 

 

검은색 레이어를 하나 추가하여 살짝 무게감있게 잡아줍니다. 잘 티가 나지 않을수도 있지만 레이어의 눈을 껐다켰다 해보면 어떤 분위기로 달라지는지 알 수 있어요! 지금부터 나오는 과정들이 바로 디테일에 신경쓴 네온효과 합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Soft light, 39%

 

 

Gradient를 추가하여 자연스러운 비네팅효과를 만들어줍니다. 그라디언트를 이용하면 radial로 손쉽게 주변이 어두워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Gradient Fill, Radial, Angle:90, Scale:260%

 

 

 

그라디언트맵은 나뭇잎 배경의 사진의 명암에 색을 입혀서 녹색글씨와 찰떡이 되도록 해줄 수 있는데요. 이때 색상은 블랙과 녹색을 선택했습니다. 

Gradient Map, ColorDodge, 42%

 

 

 

마지막으로 레이어를 하나 생성하여 글씨 바로 아래부분에 브러쉬로 녹색을 칠해주는 겁니다. 이 부분을 overlay바꿔주면 아우터 글로우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주는데요. 나뭇잎배경에도 녹색빛이 반사되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overlay, 50%

 

 

 

마지막 사진은 좀더 얇은 폰트를 이용해서 변경해봤어요. 이너글로우가 잘 먹히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균일한 두께는 폰트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