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따/일러 스킬업

일러스트레이터 손그림을 컴퓨터로 불러와서 선따기 깔끔하게 라인따는 법

by 9냥 2020. 7. 31.

 

일러스트레이터 손그림을 컴퓨터로 불러와서 선따기 깔끔하게 라인따는 법

 


라인을 딴다는 것은 내가 그린 사진을 일러스트 파일의 벡터로 변환시켜준다는 거예요!

색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모양 변형도 가능하고요.

내 손그림체를 그대로 살려서 컴퓨터 작업이 용이해지는 마법~


 

1 손그림 준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선을 딸 때 확실한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가능한 두꺼운 펜으로 그림을 그려주는 게 좋아요. 매직펜도 좋구요 저는 컴퓨터 수성사이펜으로 그려보았어요.

손으로 그린 다음에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자동으로 선을 따기 때문에 사진보정을 따로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컴퓨터수성사인펜으로 손그림

 

 

 

2 이미지 추적

새로운 도큐먼트에 사진을 불러온 후 사진을 클릭한 상태에서 상단을 보면 이미지추적 Image Trace라는 버튼이 보여요. 이걸 클릭하면 웬만해서는 자동으로 깔끔한 라인이 살아있는 일러스트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라인만 알아서 따주게 되는데요. 우측 상단 모서리와 좌측 하단 에 검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원본 사진에서 특히나 어두웠던 부분이 저렇게 표현됩니다. 

이제 상단 버튼에 변화가 있을 텐데요. 현재는 이미지의 라인을 추적한 미리보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확장Expand 버튼을 누르면 패스 포인트가 살아있는 일러스트로 변경이 됩니다. 

 

 

3 기타 설정들

만약 이때 어떤 부분은 모양이 덜 만들어지고, 어떤 부분은 너무 진하게 인식되었다 싶을 때는 상세 옵션으로 들어가셔서 고대비 옵션을 건드리거나 고급에서 디테일을 만질 수 있습니다. 만약 손그림을 얇은 펜으로 그렸다면 이런 옵션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자동으로 이미지 추적을 하는 것 이외에 활용에 따라서 여러 가지 기본 설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미지 추적에는 다음과 같은 설정들이 있습니다. 

충실도가 높은 사진/낮은 사진/3,6,16색상/회색음영/흑백로고/스케치아트/윤곽/라인아트/기술도면 

 

동일한 원본사진을 가지고 여러 가지를 적용해보았는데요. 처음에 자동으로 적용되었던 효과는 라인아트와 가장 유사했어요. 배경은 완전 흰색으로 인식되고, 필요한 라인만 검정으로 만들어지는 효과입니다. 

 

 

 

 

 

 

 

4 색칠하기

이미지 추적을 적용한 직후에 그림이 어떻게 나오는지 배경에 색을 깔아봤는데요. 구름처럼 모양이 닫힌 일러스트는 배경이 흰색으로 표현되었어요. 그래서 9냥그림의 글씨에도 흰색이 군데군데 들어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선택툴을 선택하여 색을 칠해줄 수 있고요. 파라솔같은 부분도 각각 나뉘어져서 색을 달리 칠해볼 수가 있네요. 진짜 일러스트레이터가 된 거 같아요!!!

 

 

5 주의할 점

하지만 다소 불편한 점도 있었는데요. 구름을 해체해 보니 흰색바탕이 2가지가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구름 라인의 바깥을 기준으로 하는 면 하나와, 구름 라인 안쪽을 기준으로 하는 면 하나 이렇게 2개가 만들어진 거 같았어요. 색변경할 때 헷갈릴 수 있으니 이 점을 인지하고 있으면 좋겠네요.

 

 

파라솔과 비치타올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가운데 삼각형 부분에서는 삼각형 하나와 전체 파라솔+비치타올의 모양 하나가 동시에 생성되어 있었어요. 

 

요것만 잘 알고 계시면 아이패드 없어도 이제 손그림으로 일러스트레이터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

댓글